침 분비가 줄어들거나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 때문에 입 안이 마르는 증상을 구강건조증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게 침이 나오면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됩니다. 도는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입 안의 수분이 증발하면 주관적으로 구강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강의 건조감이 심하면, 음식을 씹어 삼키기 어려워, 말을 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치은염이나 충치 등도 더 잘 생깁니다. 침샘이 너무 적은 양을 생산하게 되어 입안이 건조해지는 증상은 쇼그렌 증후군 같은 병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고 약제사용 후 부작용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의 원인
수면 중 입이 마르는 것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입 안의 수분 부족입니다. 수면 중에 물을 일시적으로 마시지 않기 때문에 입 안의 습도가 낮아집니다. 입 안의 습도는 특히 건조한 환경에서 잠을 잘 때 더 빨리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약들은 구강 건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알레르기제, 항우울제, 안구건조증 치료제, 항불안제 등은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호흡곤란, 김호흡증, 기침이 있어도 입이 마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결핍되거나 빈혈이 있을 때도 나타날 수 있고 당뇨를 앓고 있을 때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기약이나 우울증 치료제 등에 쓰이는 약에는 항히스타민제가 들어있는데 이런 약의 성분은 침의 분비를 줄이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약을 먹고 입안이 건조해지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감기약뿐 아니라 우리 주변에 의외로 특정 약을 복용 후 입안이 마른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구강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득이하게 약을 계속 먹어야 하는 경우 침샘을 자극해 주는 게 좋습니다.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거나 무설탕 캔디 혹은 껌을 씹는 것도 일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을 한 번에 자주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천천히 마시는 것이 입 마름에 효과적입니다.
구강건조증 자가 진단
* 맛을 잘 느끼지 못해요
* 자다가 목이 말라 깨는 경우가 잦아요
* 혀끝, 입천장 등 입 안이 얼얼하고 아파요
* 발음이 어눌해져요
* 마른 음식은 먹기 불편해요
* 혀나 입술에 통증이 나타날 정도로 갈라져요
* 입 냄새가 심해 신경 쓰여요
구강건조증 예방
구강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뜨겁고 건조한 사우나와 같은 공간에 오래 있는 것을 피해 주셔야 합니다. 타액의 분비를 감소시키는 담배, 술은 멀리해 주셔야 합니다. 딱딱하고 마른 음식을 섭취할 때는 침 소비가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 보다, 타액 분비를 자극할 수 있는 신 음식이나 채소, 과일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구강건조증이 의심되신다면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병원에 가셔서 진료받으시고 초기에 빠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댓글